2017년 6월 7일 수요일

아카라카

*2016 아카라카에 나온 트와이스 나연

"아카라카"는 연세대학교 축제의 명칭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대학축제 중 가장 화려한 연예인 라인업을 자랑하고 2015년 EXO, 2016년 트와이스, 2017년 싸이를 출연시켜 화제를 집중시키기 때문에 너무나 유명합니다.

그럼 왜 "아카라카"가 연세대의 축제(정확히는 응원제)의 명칭이 되었을까요. 연세대의 응원구호가 "아카라카"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입니다.

아카라카칭(아라칭) 아카라카쵸(아라쵸)
아카라카 칭칭 쵸쵸쵸 (아라칭칭쵸쵸쵸)
랄랄라 시스붐바 연세선수 라플라 헤이 연세 야

그런데 이 응원구호는 연세대만 쓰는 것은 아닙니다. 시험에는 잘 안나오는 부분인데 국사책을 쵸큼 열심히 들여다 본 사람이라면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는 "배재학당"이고, 두번째 학교는 "경신학당"이라는 걸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경신학당은 미국의 선교사 "언더우드"가 세운 것으로,  언더우드는 언더우드학당-경신학교를 세우고 이를 모태로 연희전문학교-연희대학교가 설립됩니다. 그리고 연희대학교가 지금의 연세대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경신학당은 연희전문학교가 세워진 뒤에도 그대로 중고등학교로 남아 있었고, 현재 (서울) 경신고등학교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언더우드 형은 연세대학교 본관(?) 앞에 떡 서있으시기도 하지만, 경신고등학교 건물 앞에 앉아계시기도 합니다.

*연세대학교 본관 앞 언더우드 동상

한마디로 연세대학교와 경신고등학교는 같은 뿌리에서 갈라져 나온 학교인 것이죠. 그래서 경신고등학교도 응원구호로 "아카라카"를 씁니다. 이상하게도 학교 다닐 때는 응원가만 배웠지 응원구호를 배운 적이 없었는데, 대학에 올라와 고등학교 동문회 1차를 마치고 나면 혜화동 대로에서 둥글게 둘러서서 "아카라카"로 시작하는 응원구호를 외친 뒤에 응원가를 부르는 것이 전통이었습니다. 네... 경신고등학교가 제 모교입니다 ㅎㅎㅎㅎ 저희 응원구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응원구호(아카라카)

아카라카~~~(아카라카)
아카라카치 아카라카쵸
아카라카 치치 쵸쵸쵸
랄랄라 시스붐바 경신선수 라플라 헤이 경신 야

응원가

빰빰빰빠라밤빰 빰빰빰빰
아아 용맹한 우리의 선수들아
전선에 나서서 지칠때에
너의 용맹과 정신을 다합하여
저 저편의 적들을 습격하라
나가자 나가자
너의 용맹을 다하여
힘쓰라 힘쓰라
월계관을 다 얻도록 싸워라
KS KS 헤이 경신 야

ㅋㅋㅋ 이거 해본지 10년도 넘었는데 (약간 틀릴 수도 있겠지만) 가사가 다 기억나네요. 시스붐바는 선교사 언더우드가 대학(NYU 출신이시네요, 혹시 NYU 응원가가 비슷하지 않을랑가 모르겠습니다)에 다닐 당시 미국 대학의 응원구호로 유명한 문구였다고 하는데, 아카라카가 무슨 뜻인지는 (라틴어라는 썰이 있긴 합니다) 누구도 정확히 가르쳐 준 적이 없습니다. 응원구호도 응원가도 언더우드 횽께서 미국에서 수입하신 것 아닌가 하는 추측만 들 뿐입니다.

오랜만에 연세대에 들러본 김에 문득 "아카라카" 외쳐본지도 너무 오래된 것 같아 남겨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