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25일 화요일

[책] 1984년


하루키의 <이치큐하치욘(1Q84)>는 읽었어도 조지오웰의 <1984>는 이름은 많이 들어봤으되 읽지 않은 소설이었습니다. 사실 <1984>라는 소설에 빅브라더가 사회구성원의 모든 정보/사상을 통제한다는 내용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 그것이 인용되는 맥락에서 이해못할 것이 없기 때문에 굳이 찾아 읽을 필요성을 못 느낀 것이라고나 할까요.

하지만 첫째놈의 학교숙제에 필요하다는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찾아 서점을 찾았던 어느날, 한권만 사기에 뭐했던 저는 "그래, <1984>는 무슨 소설인지 읽어나 보자"라는 심정으로 열린책들 출판사에서 나온 박경서 역의 <1984>도 같이 사게 됩니다.

2-3주 동안 읽다가 재미없어 덮었다, 읽다가 지루해서 자다가, 읽다가 딴짓하다가를 반복하다가 나중에는 읽는데 관성이 붙어 호로록 읽어버렸네요. 음.. 특별히 예상하였던 것 이상의 사건이나 감동을 주는 소설은 아니었습니다. 어떠한 권력이 무소불위의 힘을 가지게 되었을 때 사람의 사상을 통제하고, 그 수단으로 현재 세계에 일어나고 있는 사실 나아가 과거에 일어났던 사실(역사)까지 변조하게 된 결과, 힘없는 하나의 개인으로서는 제대로된 저항을 할 수 없다는 것이 그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권력이 말을 통제하고, 역사를 통제하여 결국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의 의식을 통제하게 된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웬지 일제시대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비극적인 삶을 그렸던 소설가들의 소설(예컨대 염상섭이라든가..)이 떠올랐는데, 그 비극적이고 암울한 분위기 때문에 시험이 아니었으면 별로 찾아 읽고 싶지 않았었기 때문에, 그리고 지금도 그 소설들을 읽을 때와 별로 다르지 않은 마음이라, <1984>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고 추천하지는 못하겠지만, 언론기사 등에서 수시로 접하는 빅브라더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쯤 읽어봐야 할 소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소설의 주인공인 윈스턴이 사상경찰인 오브라이언으로부터 받아서 읽은 책(과두 정치적 집산주의의 이론과 실제)에서 윈스턴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나오는 내용입니다.

"과거 개조는 두 가지 이유에서 필수적이다. 그중 하나는 종속적인, 말하자면 예방적인 것이다. 종속적인 이유는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당원도 비교 기준이 없기 때문에 오늘날의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그들은 외국과 단절해야만 하듯이 과거와도 단절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선조들보다 더 잘살고 물질적 안락함의 평균수준도 끊임없이 올라가고 있다고 믿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거를 재조정하는 보다 중요한 이유는 당의 절대성을 수호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모든 연설, 통계자료, 기록들은 당의 예언이 언제라도 옳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끊임없이 현재에 맞추어야 하고 이론이나 정치노선의 변화도 결코 있을 수 없다.
... 과거의 가변성은 영사(ES, English Socialism)의 중심 교리이다. 과거의 사건들은 객관적인 실체가 아니라 기록 자료와 인간의 기억 속에서만 존재한다. 과거는 기록과 기억이 한데 어울려 있다. 그리고 당은 모든 기록뿐 아니라 당원들의 마음까지 통제하기 때문에 당은 마음대로 과거를 만들 수 있다. 과거가 변경될 수 있다고 해서 어떤 특별한 경우에 따라 변경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과거가 바로 지금 필요한 형태로 재창조될 때 그때의 견해가 과거인 것이며, 다른 과거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흔히 있는 일이지만 같은 사건에 대한 사실이 1년 동안 여러 번 바뀌어도 문제없다. 언제나 당이 절대적 진리를 소유하고 있고 절대 진리는 분명히 현재의 상태와 결코 다르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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