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오토바이 단상


요새 자동차를 몰고 다니면서 급정거를 해서 사고를 면하는 경험을 몇번 하게 되었습니다. 어렸을 때 부모님들께서 오토바이를 탈 생각도 없는 자녀들에게 "오토바이는 타지 말라"는 말씀을 왜 그렇게 하셨는지 이해가 되는 순간이었다고 할까요.

한 장면은 어제 퇴근길에 집 근처에 다 와서 신호등에서 출발하고 난 직후 오토바이 운전자(심지어 뒷좌석에 한명을 더 태운채)가 갑자기 왼쪽 차선에서 제 차 앞으로 급하게 끼어들기를 해서 깜짝 놀라 속도를 줄이는데, 다시 제 왼쪽 차선에서 달리는 차 앞으로 또 끼어들기를 하는 식으로 곡예운전을 계속하는 모습을 본 것입니다. 끼어드는 차선에 있는 차로서는 바로 옆 또는 사각에서 앞으로 나가는 오토바이라서 인지를 하고 있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서, 앞서 가는 차량과 간격이 넓어서 속도를 내는 순간이었다면 바로 오토바이를 추돌하는 사고가 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 한 장면은 오늘 아침이었는데 주택가 도로에서 오른쪽 골목으로 꺾어지려는데, 갑자기 오른쪽 사이드미러에 오토바이가 있는 걸 발견하고 급정거를 한 것입니다. 직진을 하려했던 그 오토바이는 우회전하려는 제 차가 진행방향을 막았다고 생각했는지 클랙션을 울리고, 더불어 입모양으로 확연히 보이는 불쾌한 말을 내뱉고 갈 길을 갔는데요. 우회전이 수시로 나오는 골목에서 진행하는 오토바이 운전자는 앞차가 우회전을 하는 것을 보면 기다렸다가 직진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나요. 우회전하는 차량이 오토바이의 직진을 막았다고 하여 욕을 먹어야 하는 것인지 생각이 들면서도, 사고가 안나 다행이었다고 가슴을 쓸어내렸네요.

이런 장면들을 보니, 오토바이의 사고발생 가능성이 일반 차량보다 더 클 것이라고 추측되는 것이 당연한 것 같습니다. 아들놈들에게도 절대로 오토바이는 타지 말라고 말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