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6일 수요일

신형 그랜져 IG 1주일 렌트기


일주일도 전에 퇴근하다가 조수석 뒷문부터 범퍼까지 접촉사고가 발생해서(상대방 과실 100%) 몰고 다니던 그랜져 TG를 수리맡기게 되었습니다. 2-3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여 동급 차량으로 렌트를 받았는데요. 주행거리 32km의 그랜져 IG 차량이었습니다.

그랜져의 변천사를 보아온 저의 입장에서 그랜져 디자인의 최고봉은 제가 몰고 다니는 TG이고 그 이후로는 내리막길을 걸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그랜져 IG의 경우에는 약간 SM6의 경향을 반영한 흔적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전모델인 그랜져 HG보다는 성공적인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랜져의 변천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랜져 1세대
그랜져 2세대

그랜져 XG

그랜져 TG


그랜져 HG


앞모습이나 뒷모습이나 모두 흠잡을 곳이 별로 없습니다.




수리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져서 반납할 때 주행거리가 500km가 넘었으니 약 470km 정도 주행을 해본 것이네요. 다른 것을 차치하고 일주일간 새차냄새를 만끽한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차안 곳곳에 비닐조차 떼지 않은 버튼의 비닐을 직접 떼는 기쁨은 덤이었구요. 차마 운전석 발받침을 보호하고 있는 비닐을 뗄 생각은 나지 않더군요.


제 입장에서 주행성능이나 핸들링 같은 전문적인 부분에 대한 평을 할 만한 능력은 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제가 몰던 TG와 비교하자면 큰 차이점은 이 정도입니다.
1) 배기량(2700CC vs 3000CC)
2) 자동변속기(6단 자동변속과 8단 자동변속)
3) 스티어링휠의 부드러움 정도(보통 vs 부드러움)

주관적으로 변속이 더 부드럽다거나 악셀에 대한 즉답성이 뛰어나게 좋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TG보다는 더 나은 것 같다는 평가는 내릴 수 있을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8년된 차보다 이 부분에 진보가 없었던 것은 아니겠지요. 스티어링휠은 훨씬 부드러워져서 제 취향입니다.

주행성능은 시속 100km 에 도달할 때까지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느리지도 않은,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는 가속력이었고, 시속 160km 정도가 될때까지도 무리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그 이상의 속도가 되어서는 제네시스와 같이 속도감이 느껴지지 않는 안락함을 주지는 못하는 한계가 있네요(제네시스와 관련해서는 [출고기] 제네시스 G380 참조).

만약 제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었다면 현재 제네시스에 들어가 있는 스마트크루즈컨트롤과 HUD 그리고 사각경고등 옵션은 꼭 넣었을텐데, 렌트카라서 그런지 그런 고급옵션은 한개도 넣어놓지 않았고 달랑 기본 "크루즈컨트롤" 뿐이어서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계기반의 가운데 주행정보표시에 네비게이션의 기본지시사항이 뜰 수 있도록 해 둔 것은 TG의 기본옵션보다 훨씬 발전한 것이었고, 주행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HUD를 달게 되면 이 가운데 주행정보표시가 앞유리창 왼쪽 하단에 보이게 됩니다.


기본으로 달려있는 네비게이션의 성능은 국내 최고수준이라고 할 만하고, 순정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과의 연동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네이게이션 화면의 모양이 TG의 경우 돌출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반면, IG의 경우에는 약간 돌출되어 있는데 취향에 따라서 선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맘에 들었던 것 중의 하나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의식해서인지 기어노브 앞쪽의 시거잭 있는 부분에 스마트폰을 놓아둘 수 있는 공간(으로 추정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7+까지 넉넉히 들어가는 넉넉한 크기로 종전에는 재떨이가 있던 공간인데 아예 깊게 수납공간으로 만드는 경향인 것 같습니다.



특이한 기본옵션 중 하나는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블루투스로 카플레이가 실행되지는 않고, 아이폰을 USB케이블을 통해서 연결하면 카플레이가 자동으로 실행되는 시스템입니다. 마침 USB 케이블이 있어 시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을 케이블로 연결하면 네비게이션 기본 화면이 위와 같이 바뀝니다. 문자가 오면 문자내용을 읽어서 알려주고, 문자를 말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이 가장 신기하더군요. 그렇지만 애플 지도는 네비게이션을 대체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왠만큼 애플 앱의 사용빈도가 높은 사람이 아니라면 카플레이를 기본시스템으로 사용할 필요성은 크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솔직한 평가입니다(애플빠라도 객관적으로 평가 ㅎㅎㅎ). 카플레이앱에 "멜론"도 있기 때문에 애플뮤직을 듣건, 멜론으로 음악을 듣건 음악과 관련해서 불편함은 없습니다. 어쨌든 카플레이를 실행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트렁크도 "역시 현대 엄지척"할만큼 넓은 공간을 잘 빼어 놓았고, 골프백 4개 싣는데 문제가 없어 보이더군요. TG에서 운전석에서만 차의 도어락을 풀 수 있었는데, IG에서는 조수석에서도 차의 도어락을 풀 수 있게 해 두어서 작은 차이나마 계속해서 반영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중형세단의 표준적인 주행성능과 안락함, 옵션(물론 상위차종에서 선택가능한 옵션을 선택할 경우 가격부담이 상당하게 됨) 등을 고려할 때 경쟁력있는 차종임에 틀림없고, 디자인의 측면에서도 오랜만에 TG의 뒤를 있는 호감가는 디자인이 적어도 HG 때와 같은 부진으로 이어질 것 같지는 않다는 예상을 가능케 합니다. 일주일간 별다른 불만없는 시승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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